문화도시 선정 세종시 포함한 13개 지역!

Last Updated :

대한민국 문화도시 선정 배경

‘대한민국 문화도시’의 선정은 지역 문화균형 발전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6개 권역 내 13개 도시를 지정하여, 앞으로 3년간 각각 2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는 총 2600억 원에 달하는 재원을 바탕으로 하여 예술, 문화산업, 전통문화, 관광, 그리고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사업을 추진합니다. 지정된 도시는 대구 수성구, 부산 수영구, 안성시, 속초시, 세종시, 충주시, 홍성군, 안동시, 진주시, 통영시, 순천시, 전주시, 그리고 진도군입니다. 이들 도시는 각기 특색 있는 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경제적 파급 효과를 1조 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며, 3000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문화도시로서의 발전 전략

각 문화도시는 독창적인 비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대구 수성구는 ‘빛으로 깨어나는 도시의 미술, 아트뮤지엄시티 수성’을 비전으로 삼아, 미디어 아트 전용시설과 함께 예술마을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성시는 ‘안성맞춤 장인·공예문화 유통의 도시’를 목표로, 지역 공예 산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문화 축제를 통한 활기찬 발전을 도모합니다. 통영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로서, 음악제를 비롯한 문화 자원을 활용해 도시 매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예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갑니다.


  • 대구 수성구는 미디어 아트와 문화 예술 공간을 중심으로 시각예술 도시로 발전합니다.
  • 안성시는 전통 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문화산업을 육성합니다.
  • 통영시는 음악제와 전통 공예를 통해 도시의 매력을 배가할 계획입니다.

지속 가능한 경제 파급 기대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 문화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경제 성장을 도모합니다. 문체부는 예비사업을 통해 올해 각 지역에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였으며, 두 차례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을 보완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문화 향유 참여자는 총 200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만 개의 동네 문화공간 조성을 통해 지역 사회의 문화 참여를 유도할 것입니다. 이렇게 추진되는 프로젝트는 결국 1조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3000 개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화산업을 통한 생태계 구축

문화산업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순천시는 애니메이션과 웹툰 콘텐츠를 활용하여 창작의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며, 전주는 신기술과 예술을 접목한 문화 생산기지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진주시는 지역 특산문화를 활용하여 기업가정신을 격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융합

도시 비전 주요 추진 계획
안동 놀이로 즐거운 전통 문화도시 고택 체험과 가양주 다양화 추진
진도 민속문화의 섬으로서의 입지 확립 강강술래와 씻김굿 등 전파
충주 국악 콘텐츠 허브 도시 대형 문화 행사 기획 및 해외 진출 지원

이렇게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과 지역 자원을 통해 대한민국 문화도시들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각 도시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을 종합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때, 한국의 문화 다양성과 정체성이 더욱 다듬어질 것입니다.

관광자원으로서의 가능성

문화도시들은 효율적인 관광자원 활용을 통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속초시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한 맛과 문화를 강조하여 관광 도시로의 이미지 개선을 꾀하고 있습니다. 부산 수영구는 골목 문화를 통해 해변의 특성을 잘 살리며, 관광 자원으로서의 매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한글 관련 행사와 문화를 기획하여 한글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 제시

문체부는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실제로 시행될 때, 새로운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각 선정 도시는 지역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화적 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도시 전체의 경제적 활력을 증가시키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문화와 예술이 가지는 중요한 역할을 재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창출할 것입니다.

문화와 경제의 상생 전략

이번 문화도시 지정은 경제 및 문화의 상생을 위한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와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문화 향유 기회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며, 지역 특성을 살린 창의적인 산업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문화도시로서의 지정은 단순한 문화 산업 육성을 넘어, 지역 사회와 경제 전반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결론 및 향후 방향

앞으로 3년 동안의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은 지역 문화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추구할 것입니다. 각 도시가 가진 독창적인 문화 자원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문화와 경제가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힘쓸 것입니다. 문화는 도시의 미래이며, 이는 국내외에 한국 문화의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문화도시 선정 세종시 포함한 13개 지역!
문화도시 선정 세종시 포함한 13개 지역! | 인천진 : https://incheonzine.com/3403
인천진 © incheon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